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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 에이피알 기업분석: 매출 구성 및 규제환경 분석주식/기업 분석 2025. 3. 18. 00:59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기업의 펀더멘탈을 분석하는 꿀팁을 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펀더멘탈이 우수하다고 판단되는 기업을 위주로 Case study를 해보면서 개념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저는 기업을 분석하고자 할 때 우리나라의 DART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는 편입니다.
어떤 기업이 좋은 기업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두가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해당 기업이 영위하는 산업의 성장성
>> 산업(시장규모)의 정확한 정의, 성장 동력, 대체될 가능성 등 검토
2. 성장하는 산업 속에서 해당 기업의 입지 확장 및 축소 가능성
>> 경쟁사 동향, 경쟁사 대비 해당 기업의 기술적 & 사업적 강점 등두 가지를 알기 위해서 다양한 자료를 찾아봐야 하지만, 우리보다 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분들의 서류를 볼 수 있는
바로 Dart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의 '증권신고서'와 '사업보고서'입니다. 그 중에서도 증권신고서가 가장 중요합니다.
1. 증권신고서
증권신고서가 왜 나오는지를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신규 상장(IPO)를 얘기하지 않고 넘어갈 수 없겠습니다.
신규로 상장되고 거래가 되는 회사에 대한 정보가 불충분하다면 어떨까요? 저와 같은 일반투자자들은 해당 기업에 대한
충분한 정보가 없으므로, 거래하길 꺼릴겁니다. 그래서, 금융감독원은 투자자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증권신고서 기업공시'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증권신고서 발행 제도 의의: 신규로 발행되거나 매도될 증권에 대하여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가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갖고 투자 판단할 수 있도록, 증권의 내용 및 발행회사에 관한 제반 사항을 기재한 증권신고서를 사전에 신고하여 공시하도록 합니다.
2. 제도의 대상:
■정보가 부족한 불특정 다수의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신규 발행 증권의 취득청약의 권유(모집) 또는 이미 발행된 증권의 매도청약이나 매수청약의 권유(매출)를 제도의 대상으로 하며, 모집•매출을 공모로 통칭합니다.
■공모(모집•매출)의 해당 범위는 청약을 권유받는 자를 기준으로 50인* 이상으로 판단합니다.때문에, 증권신고서에는 해당 기업에 투자했을 경우 위험 요소는 무엇인지, 해당 회사의 매력 포인트는 무엇인지 상세하게 증권신고서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왜 봐야되는지는 이해를 했어. 그럼 어디를 봐야할까?' 라는 질문이 나올 수 있습니다. 알려드릴게요.
증권신고서 클릭 - '제 1부 모집 또는 매출에 관한 사항' - 'III. 투자위험요소', 'IV. 인수인의 의견'과
'제2부 발행인에 관한 사항' - 'II. 사업의 내용' 총 3가지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제가 관심있게 보았던 회사 '에이피알' 사례 위주로 소개하겠습니다. 뷰티 쪽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에이지알' 이라는 기계를 들어보셨을텐데, 이 회사의 주요 제품입니다.
가. 사업의 내용
해당 회사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관련 산업 분야의 기초 스터디도 필수적입니다.
사업의 내용 부분에는 '주요 용어 설명'이라고 해서, 생소할 수 있는 개념에 대한 정의도 모두 친절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Ex) 에이피알 증권신고서 - 사업의 내용
용어 해설 책임판매업체 취급하는 화장품의 품질 및 안전 등을 관리하면서 이를 유통ㆍ판매하거나 수입대행형 거래를 목적으로 알선ㆍ수여하는 영업을 하는 업체를 의미 해외총판업체 생산자ㆍ수입사로부터 물품을 한번에 받아 각 지역의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업체 3PL
(Third Part Logistics)제3자 물류 대행. 생산단계부터 소비 단계까지 진행되는 물류활동을 제3자에게 위탁하는 것을 의미 D2C
(Direct to Consumer)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유통 단계를 제거하고 온라인몰 등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 B2B
(Business to Business)기업간 거래. 기업이 기업을 대상으로 각종 서비스나 물품을 판매하는 형태의 거래를 의미 H&B스토어
(Health & Beauty Store)다양한 브랜드의 뷰티 상품 등을 취급하는 매장 플래그십 스토어
(Flagship Store)브랜드의 주력이 되는 매장으로, 해당 브랜드의 철학과 정체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고유의 디자인과 인테리어를 갖추고 있음. 고주파
(RF, RadioFrequency)고주파(RF)는 파장 0.1mm 이상의 범위, 즉 진동수 3 THz이하의 전자기임. 고주파 피부 미용시스템은 피부에 RF를 인가하여 인체의 표피가 아닌 심부열을 발생시켜 세포분열을 활발하게 만들어 혈액순환 개선 및 손상된 조직을 재생시키는 효과를 보임 집속초음파
(HIFU, 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고강도(집속 영역 강도 1000 W/㎠ 이상)의 초음파를 한 초점에 집속 하여 특정부위에 열을 가하는 방식임. HIFU 미용시스템은 초음파에너지를 사용하여 피부 깊은 층을 가열하여 주름, 처진피부, 이중턱 등 다양한 미용 문제를 치료하는데 사용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주문자위탁생산. 주문자의 의뢰에 따라 주문자의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할 상품을 제작 ODM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제조자 개발생산. 주문자가 제조업체에 제품의 생산을 위탁하면 제조업체는 이 제품을 개발·생산하여 주문자에게 납품하고, 주문업체는 제품을 유통·판매하는 형태 C/S 고객만족. 자사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을 위한 관련 업무를 의미 침습(invasive)/
비침습(noninvasive) 시술침습 시술은 피부 절개를 통한 외과적 시술 등을 의미하며, 비침습(non-invasive)시술은 대표적으로 레이저 기기를 이용한 시술과 고주파, 초음파 기기와 같은 리프팅 기기를 활용한 시술과 같이 피부 절개가 없는 시술 등을 의미 사업의 내용 부분을 정독하시면, 해당 회사의 주요 제품군은 무엇인지, 제품별 비중은 어떻게되는지도 전부 명시되어있습니다.
구분 브랜드 주요 타겟 목표 시장 및 그 특성 뷰티
및
피부미용기기메디큐브 10~50대
남녀- 클리닉의 효과를 집으로 갖고 오면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싶은 고객을 위해 뷰티디바이스 (AGE-R '에이지알') 런칭
- 피부 고민이 있는 10 ~ 50대 남녀가 메인타겟임
- 피부고민 해결 및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노력함
- 유행에 따라 변하는 트렌디한 제품보다는 자신의 가치기준에 따라 브랜드를 선택함
-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중요하게 생각함에이프릴스킨 10~30대
여성- 트렌드에 민감하고, SNS를 애용하는 10 ~ 30대 여성이 메인 타겟임
- 해당 연령대의 여성들 중 SNS를 애용함
-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는 제품들을 먼저 사용해보고자 하는 모험심과 트렌드세터로서의 욕구가 높음
- 감각적이고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과 그러한 제품에 대한 호감 및 호기심이 많음포맨트 20~30대
남녀- 자신의 매력을 어필하고 싶은 20 ~ 30대 남녀가 메인 타겟임
- 내면의 고유한 매력이 온전히 표현되기를 원함
- 자신만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어필하고자 하는 욕구가 높음글램디바이오 10~30대
여성- 건강한 습관을 만들어 생활 자체를 더욱 아름답게 만들고자 하는 10 ~ 30대 여성들이 메인 타겟임
- 다이어트를 통해 날씬한 바디라인을 가지면서 건강도 지키고 싶어함
- 생활습관 자체를 건강하게 바꾸어 일상생활을 아름답게 가꾸고자 하는 욕구가 높음
- 지나친 식단 조절 등에 대한 스트레스로 다이어트가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것에 대한 우려를 갖고 있음패션 널디 10~30대
남녀- 자신만의 개성을 표출하고자 하는 10 ~ 30대 남녀가 메인 타겟임
- 남의 시선에 구애 받지 않고, 자신만의 개성을 표출하기를 원함
- 유니크하고, 트렌디한 아이덴티티를 표출하고 싶은 욕구가 강함
- 베이직한 디자인, 오버핏의 실루엣, 비비드한 컬러의 감각적인 디자인을 선호함엔터테인먼트 포토그레이 10~40대
남녀- 오프라인 포토부스 및 스튜디오 운영
- 포토부스만의 차별화된 하드웨어와 독자 개발한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독보적인 경쟁력으로
창업자들에게 최고의 수익성과 안정적인 운영을, 고객님께는 최고의 추억을 제공하는 가맹사업사업의 내용을 요약해보자면, 화장품으로 캐시카우 역할을, 뷰티기기로 성장동력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개략적인 사업 내용을 파악했으니, 구체적인 수치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 투자위험요소
이름만 들어보면, 해당 주식에 투자하면 안 될 것같은 느낌을 받지만 내용을 면밀히 들여다보면 재밌는 사실이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ㅋㅋ 재밌네요
우리 회사는 잘 하고 있고, 이러이러한 경쟁력이 있습니다. 다만, 천재지변이나 경쟁사의 독보적 위치라거나 불가항력적인 요소 때문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어요. 투자위험요소 중, '뷰티 디바이스 산업 특성에 따른 위험'에서 발췌해온 매출 현황입니다.
품목 주요 상표 매출액(비율) [단위:백만원] 제품설명 2023년도 3분기 2022년도 온기 화장품 에이프릴
스킨22,097
(6.1%)28,808
(7.4%)고기능 저자극 비건주의 코스메틱 브랜드
(대표제품: 리얼 카렌둘라 필오프팩, 리얼 캐로틴 블레미쉬 클리어세럼, 매직스노우 쿠션)화장품 메디큐브 106,037
(29.4%)110,202
(28.4%)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다양한 피부고민을 연구하고 피부 타입별 이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는 피부연구소
(대표제품: 제로모공패드, 제로모공원데이세럼, 레드석시닉애씨드필링세럼, 레드라인3종, 딥비타씨세럼)
브랜드모델: 유재석뷰티
디바이스메디큐브
에이지알
(AGE-R)146,032
(40.5%)120,269
(31.0%)디지털 클리닉 뷰티 브랜드
피부과, 에스테틱샵에서 수요가 큰 시술을 타겟팅하여, 집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자체 홈뷰티 디바이스 개발 및 출시
(대표제품: 에이지알 더마EMS샷, 에이지알 유쎄라딥샷, 에이지알 ATS에어샷, 에이지알 부스터힐러 등)
브랜드모델: 김희선화장품 포맨트 18,945
(5.3%)25,676
(6.0%)라이프 스타일 뷰티 브랜드
(대표제품: 포맨 시그니처 퍼퓸, 포맨트 올인원 퍼퓸샤워, 포맨트 시그니처 올인원 에센스)건강기능
식품글램디 9,962
(2.8%)11,783
(3.0%)프리미엄 다이어트 멀티 솔루션
(대표제품: 바로분해 효소, 글램디 아리제로, 2주 습관 다이어트, 한끼 습관 쉐이크)패션 널디 57,288
(15.9%)91,439
(23.0%)스트리트 컨셉의 어패럴 브랜드
베이직한 디자인, 오버핏의 실루엣, 비비드한 컬러 등을 바탕으로 감각적이고 트렌디한 스타일의 MZ세대를 타깃으로 함매출총계 360,361
(100%)388,179
(100%)- [국내 홈 뷰티 디바이스 시장 점유율]
기업 (브랜드) 상장여부 시장 점유율 에이피알 (에이지알) 비상장 22.0% 지온메디텍 (듀얼소닉) 비상장 12.0% 닥터스텍 (바나브) 비상장 5.0% 이루다 (뉴즈) 상장 4.0% 하이로닉 (홈쎄라) 상장 2.0% 아이디플렉스 (닥터탱글) 비상장 0.4% 원텍 (웰로) 상장 0.3% 위 두가지 표를 종합해보면 회사는 홈 뷰티 디바이스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였고, 국내에서 시장점유율도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또한, 뷰티 디바이스 생산 정공정을 내재화 하는 것을 목표로 생산시설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시장 내 독보적인 지위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에이피알 자체 생산시설 확보 계획 개요 다만, 현재 에이피알이 주 사업 영역으로 판단하고 있는 홈 뷰티 디바이스의 경우, 정부 측에서 뷰티 디바이스인지 또는 공산품인지 분류가 명확하지 않다는 내용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증권신고서 발췌 - 산업 규제 및 인증에 따른 위험]
마. 산업 규제 및 인증에 따른 위험
당사가 영위하는 화장품 산업은 '화장품법' 적용을 받고 있으며, 이를 위반하는 경우 판매금지 등의 법적 제재를 받게 됩니다. 홈뷰티기기의 제조, 수입 및 판매 등에 관련하여 적용되는 법령은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약칭: 전기생활용품안전법)」, 「의료기기법」, 「의료기기법시행령」 및 「의료기기법시행규칙」 등이 있습니다.
당사는 2020년 3월 글램디 슬림컷 킬 바디크림 등 일부 제품들에 대하여 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화장품법 제13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22조, 제29조에 의거 의약품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는 광고, 사실과 다르거나 부분적으로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전체적으로 보아 소비자가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 처분을 받은 이후 법률 또는 제규정 위반에 대한 재발방지 대책으로서 컴플라이언스실이 주관하여 마케팅팀 임직원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였으며, 모든 광고에 대해 사내 자율검수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고업무정지'는 영업정지(제조 및 판매 정지)가 아닌 광고 행위만 일시적으로 정지되는 것이기에 영업상의 리스크는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당사는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추가적인 리스크를 방지하고 검수 프로세스를 보완하기 위하여, 광고 담당자를 위한 사내 교육 강화 및 광고 교육자료 배포 등의 작업을 추가로 진행하며 광고와 관련하여 더욱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까지 정부로부터 뷰티 디바이스와 관련하여 법 위반으로 인한 법적제재를 받은 내역은 없으나, 홈 뷰티 디바이스의 경우 아직 공산품과 의료기기 사이에서 경계가 불분명하고, 홈 뷰티 디바이스만의 명확한 기준이 존재하지 않는 만큼 당사의 제품에 적용되는 규정의 변동 및 신설에 따른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당사에 적용되는 KC인증 자체가 진입장벽이 높지는 않으며, 향후 디바이스에 대한 인증이 강화될 수 있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또한 기존처럼 공산품으로 분류되던 것과 달리, 앞으로 출시될 당사 제품이 의료기기법의 규제 대상에 해당하여 이를 예기치 못하게 위반할 수 있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당사는 제품을 기획할 때부터 전기생활용품안전법뿐만 아니라 의료기기법에도 위배되지 않는 수준으로 준비하여 이러한 리스크를 방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정부의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지만,정부의 규제가 심화되거나 당사뿐만 아니라 거래처의 예측치 못한 규정 위반으로 인해 시정명령 등을 받을 경우, 당사의 평판 및 신뢰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당사의 사업 및 실적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투자자께서는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쓰다보니 내용이 점점 길어집니다. 다음 글에서는 에이피알의 경쟁우위 요소를 조금 더 확인해보고, Valuation 과정을 통해
회사의 가치가 적절하게 반영되었는지 확인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Disclaimer
* 개인적인 투자 아이디어 및 투자 전략을 공유하고 있으며,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 추천이 아닌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종목들 중 일부 또는 전부를 매매할 수 있고, 간혹 보유 종목에 대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므로 직접적인 판단 후 투자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 작성자 본인은 언급된 종목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언제든지 매도할 수 있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증권신고서, 사업보고서 등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바탕으로 작성되는 내용이나, 내용 중 오류가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꼼꼼히 관련 일체 자료를 접하신 후 투자에 임하시기 바랍니다.'주식 > 기업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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